재정을 제외한 가계·기업 기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개별경제의 단위

콜로사트론
[apk파일 - 1.0.6 버전]
http://c125.pcloud.com/cBZqSG1...
http://my.pcloud.com/publink/s...

[apk파일 - 1.0.0 버전]
인터넷 연결이 필요하지 않음
http://copy.com/EKKLKuA1Q6gj?d...
http://copy.com/EKKLKuA1Q6gj

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
함께 배워요 기본 상식!
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 
경영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이루는 것으로, 경영학의 방법론의 상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. 개별경제학(:Einzelwirtschaftslehre)의 입장에서는 종합경제로서의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독립적인 개별경제단위를 경영이라 보기 때문에, 경영의 개념 속에는 생산경제의 단위인 기업뿐만 아니라 가계재정 등의 소비경제의 단위도 포함된다. 이에 대하여 경영경제학( : Betriebswirtschaftslehre)의 입장에서는 경영을 독립적인 생산경제의 단위이며,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이나 배급에 종사하는 경제적 조직이라고 본다. 따라서 경영경제학에서는 공공재정이나 가계 등 소비경제의 단위는 경영의 개념에서 제외된다.
한편, 미국의 경영관리학( : business management/business administration)의 입장에서는 관리하는 것(managing)이라는 말에서 보는 바와 같이, 경영을 수익성 원리가 아닌 경제성 원리()에 따라 이끌어지는 개별경제의 활동이라고 본다. 따라서, 미국의 경영관리학에서는 영리기업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되, 비영리기업[]이나 가계뿐만 아니라 모든 관리대상 조직체(예:학교·교회 등)로서의 개별경제도 그 연구대상으로 한다. 그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경영을 하나의 사회구성체로 보면 경영은 조직()이며, '경영한다'라고 하는 과정개념으로 보면 경영은 의사결정이라고 인식되고 있다.

독일경제학의 한 파를 대표하는 H.하이넨의 의사결정지향적 경영학에서는, 경영이란 조직이며 조직은 경영목적 시스템·정보 시스템·인적 시스템 등의 하위 시스템(subsystem)을 가진 하나의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본다. 또 미국의 경영학에 있어서의 근대 관리론을 대표하는 바너드-사이몬 이론(BarnardeSimon theory)에서는, 경영이란 '조직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것'이며, 또한 '의사결정'이라고 본다.


 
Toggle Footer
TOP